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준비/탐구] 베트남 전쟁 하나0부작 - 3화 돌아오지 못할 강을 건너다 (하나964년 하나월-하나965년 하나2월)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25. 11:17

    -넷플릭스 제공- 켄 반스, 린 노비쿠 감독-1010시청- 잇따른 쿠데타로 남 베트남이 심한 혼란하고 있다. 이를 계기로 하노이에서는 정규군을 남쪽에 투입하고, 결국 상황은 린든 존슨 대통령의 북베트남 폭격 승인으로 이어진다.


    >


    지엠의 사소음 이후 쿠데타가 반복되면서 남베트남은 더욱 혼란해졌다. 그의 발소리는 베트남 사람들이 작은 오리가 눕고 싶다고 물었다. 그는 발소리 차이를 몰라 베트남 군중은 웃었다.(미국 정부와 베트남 민중의 거리감이 느껴진다) 하나, 8개월 사이에 8개의 정권이 들어섰다. 그리고 미국 전체의 꼭두각시로 여겨졌다.호치민은 북베트남 민중으로부터 계속 사랑받았다. 그들은 약했지만, 젊고 야심찬 젊은 지도자와 어울렸다. 물론 북베트남도 남베트남&미국만큼 아름답지 않고 혼란스러웠다. 북한에는 두 개의 당파가 있었다. 남측의 석방에는 의견이 처음 대면했지만 나쁘지 않아 폭력을 얼마나 나쁘지 않게 사용할 것인지를 놓고 의견이 갈렸다. 중앙위원회는 전쟁을 어떻게 할지 논쟁했어요. 소련과 중국이 상반된 조언을 한 것이었다.중국은 폭력에 의한 세계혁명을 권고했습니다. 소련의 전략을 좋아했던 호치민은 레주앙에게 허를 찔렸다. 레주온은 중국 편이었다. 호치민은 사임하고 방을 나갔다. 이후 호치민의 실제 권력은 크게 줄었고 레주안이 전권을 쥐고 전쟁을 관리했습니다.  레주안의 계획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수정주의자로 비난받고 강등되고 쫓겨나 나쁘지 않고 투옥되었습니다. 레주안은 "호치민 아저씨는 망설이고 있지만 저는 승리밖에 목적이 없다"고 했습니다.-그래서 대한민국전과 베트남전은 전투방식이 전혀 달랐던 것이다.전자는 대개 정규군의 전면전이었고 후자는 게릴라전 위주였다. 그것이 대한민국의 역전된 용사들이 베트남에 파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패배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이다.--존슨은 베트남의 사고에 상당히 우유부단했습니다. 그래도 같은 시기에 무력을 사용하도록 지시는 냈다.하나 964년 7월 30최초로 남 베트남의 군함이 미군의 지휘 아래에 통킹 만에 있는 북 베트남의 섬 두곳을 포격했습니다. 왜소한 북베트남 해군은 삼엄한 경계를 펼쳤고, 이어 미국 역사상 가장 말다툼이 많고 중대한 최초 중 하나라도 드물지 않지만 최초로 발생했다. 8월 2최초로 구축함 USS매덕스는 남 베트남 작전을 지원하는 정보의 수집인 춤을 띠고 통킹 만의 공해상에서 천천히 이동했다. 북베트남 어뢰함대 대장이 매덕스를 공격했습니다. 미군은 발포했지만, 빗나갔다. 북 베트남의 어뢰도 빗 나쁘지 않아 갔지만 항공 모함에서 출격한 미군기가 북 베트남선 두척을 공격하고 3분의 하나의 바다에서 죽었다. 호치민은 자해군의 공격 소식에 충격을 받아 지시한 사람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도록 요구했습니다. 당직사관은 충동적인 공격 지시에 대해 공식적으로 징계를 받았다. 공격을 지시한 사람이 누군지 아무도 몰랐어요. 그러나 아름답지 않기 때문에 몇몇은 레주안이라고 믿는다.(전쟁을 확대하려고..) 농촌은 북베트남의 손에 있었다. 아메리 카이 대규모 병력으로 직접 개입하지 않았다면 아마 65년경 남 베트남 정부는 무덱 된 것과 북 베트남 육군이었다 인터뷰이는 소견한다.둘 다 위험한 게이더를 하고 있었다. 8월 4첫 통신병이 새롭고 전면 공격이 있을 것과 북 베트남의 지시를 오독했습니다.-영상속에많이아는지명이나빠서안오면내가치나쁜척한베트남의마을풍경이떠오른다.-미국 수뇌부는 자신들이 밑 빠진 독에 물을 붓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래도 멈출 수가 없었다. 체면치레에 얽매이지 말고 기회비용을 잊고 미련을 없애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여기서 새삼 느낄 수 있다. 사실은 가장 늦은 때라고 보는 것이 가장 빠를 때이다. 베트남에 파병된 미군들은 전체 지원을 했을까. 지배층이 펼치는 거대한 삽에 그들을 찍지도 않은 내가 희생됐다면 얼마나 분하지 않을까 하고 소견하다가 문득 떠올랐다.베트남 아름답죠? 풍족해. 스칠 것 없어. 타 봐도 풍성하고 아름답지 않다. 영상에 등장한 백인 인터뷰어가 동양에 대한 환상이 있든 없든 베트남이 화려하다는 줄거리에는 공감한다-아까는 정말 미국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했다는 남베트남 측 인터뷰어의 스토리를 보면서 그래, 도대체 왜 이기지 못했을까 소견하며 남만정벌간의 제갈량이 소견했다. 제갈량이 맹획의 원인 나쁘지 않아는 9번 잡고 9번 풀어 줄 수 있지만 남만의 진정한 충성을 받기 위해서 풀어 줄것이다 어쨌든. 그것은, 남이 항거를 포기하지 않는 한, 남이 타국을 항구적으로 지배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는 것이었다, 이것은 민족성 최초인 것일까?--반공주의란 도대체, 왜 그토록 효과적으로 사람들을 선동할 수 있었는가? 사회분위기상반대의견을스토리하지못한사람들의스토리로, 진심으로 믿고 활동하는 사람들. 미국인은 자기 땅에서 싸웠으면 좋겠다. 왜 남의 국토에서 자꾸 전쟁을 일으키는지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지.베트남 여성 인터뷰가 '무엇 때문에 종을 치지 않는다'를 읽고 군략을 배웠다고 했어요. 와... 세계적으로 베트남 확전을 안 한다는 게 대세였다. "대한민국전에서 교훈을 얻었느냐, 이 '나쁘냐'는 대한민국과 달랐느냐.미군은 적극적으로 전투에 옮기"라는 지시를 받았다."링동·존슨은 그 사실이 자국에 알려지지 않기를 바라고 있었는데 모두 비밀스럽게 알고 있고 세계는 공습과 전장이 늘어나는 것을 우려했습니다. UN사무 총장, 우탄토우은 3개월간의 휴전을 영국은 제네바 회담을 제안했습니다.(영국이 이러는 건 좀 이상해. 이때 누가 집권당이었지?) - 다낭이 처음에 나쁘지 않네. 전선에 가까워서 그런가? 다낭. 눈을 돌릴 때마다 한국인 무리... 저 지상의 사람들은 어떤 소견을 할까? -- "모기"라는 참전 군인은 자신이 베트남 사람이었으면 베트콩이 되었을 것이라고 줄거리 했습니다. 입대해 베트남전에 참전하기를 바랐는데. 그는 미국과 영국에 독립한 것을 연상하며 베트남 사람들의 심정에 공감했습니다. 그는 두려워하면서도 공산주의의 미확산을 막아야 한다는 대의에 공감했을 뿐이었다.--레주앙은 당초 계획대로 미국 지군 상륙 전에 전쟁에서 승리하겠다는 계획에는 실패했지만, 이전의 프랑스처럼 미국 국민도 이역만리에서 벌어지는 끝도 없이 돈이 드는 전쟁에 반대하며, 나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모스크바서도 물자지원 확대약을 받고 중국도 지원부대를 보내기로 동의한 귀취였다.-베트남이야 어떻든 나쁘지 않다. 남베트남이 지배한 다낭 이남 땅에는 대한민국군의 학살을 대신 용서해 북베트남으로 인한 피해를 더 원망할 사람이 있을까.


    댓글

Designed by Tistory.